[고정국의 시와 시작 노트] (59) 우리는 그곳을 수평선이라 한다 -1

 

우리는 그곳을 수평선이라 한다 -1

소주잔 눈금의 높이로 밤새는 줄 모르던 그때
어둠의 허용치 밖에 
섬 하나가 자리해 있다

까맣게 잊고 살아온 나의 반쪽 그 까만 섬에
아리아리 글썽여오는 금단의 불빛들

누군가에 갇혀보고 싶어서
누군가를 가둬두고 싶어서
끝끝내 선을 섬기다 선 밖으로 버려진 것들

세상천지에 무슨 놈의 견우와 직녀가 저리도 많담!

무엇이나 쏟아낼 수 있고, 무엇이나 참아낼 수 있는 곳
난파된 꿈의 조각들이 
바닷새 형상으로 날아오르다 멈칫, 내가 어느새
한 점 불빛으로 글썽이는 곳

우리는 그곳을 수평선이라 한다

/ 2018년 고정국 詩

#시작노트

침묵을 언어의 한 수단으로 사람을 지배하는 존재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수평선입니다. 입으로 말하고, 몸으로 말하고 눈빛으로 말하고, 뒷모습으로 말하는 사람들과는 약간 다른 언어로, 사람을 꼼짝 없이 가둬놓는 것 또한 수평선이랍니다. 

내가 어렸을 때 바다는 수영과 낚시 보말잡기로 함께 자랐습니다. 그리고 한창나이 청년기에는 39개월의 함상근무를 통해서, 나를 더욱 강하게 했습니다. 그 후 삶과 문학의 고해苦海를 항진하면서, 바다는 어느새 내 삶의 바탕화면이 되고 말았습니다. 

수평선은 어느새 나의 절망이며 감옥이었던 것, 그 한계선을 넘기 위해 제주를 떠나 한반도 남쪽 끝 섬, 당사도 민박집에 고단한 배낭을 풀었습니다. 그런데 이곳 수평선은, 더욱 간절한 표정으로 다도해 섬 사이로 짤막짤막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밤마다 간절한 눈길을 보내오는 것이었습니다. 그 중 추자해역 바위섬 꼭대기 등댓불이, 존댓말 형식의 짧은 시조 한 편을 나에게 타전하고 있었습니다. 

좋은 책 좋은 스승은 
가둬두지 않습니다

좋은 길 좋은 율법은 
가로막지 않습니다

곳곳에 섬을 얹히고 
등댓불을 
비출 

「수평선을 바라보며 2018」 전문

시란 무엇인가? 이처럼 단순한 질문 앞에 사람들의 생각이나 대답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시를 분해하고 분석하다 보면 자칫 쓸데없는 언어 부스러기가 되고 맙니다. 그래서 한 잔의 와인처럼 음미하다 보면, 비로소 시야말로 논리나 과학이 아닌, 삶의 가장 깊숙한 곳에서 발육되는 감정의 추출물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시조가 지닌 정형의 가락을 통해, 독자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잠들어 있는 감정의 ‘결’을 자극하는 것, 그런 시 한 편 쓰려고, 주인 잘못 만난 주름투성이 나의 손가락이 오늘도 고생 또 고생이랍니다.


#고정국

▲ 1947년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 출생
▲ 1972~1974년 일본 시즈오카 과수전문대학 본과 연구과 졸업
▲ 198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
▲ 저서: 시집 『서울은 가짜다』 외 8권, 시조선집 『그리운 나주평야』.  고향사투리 서사시조집 『지만울단 장쿨레기』, 시조로 노래하는 스토리텔링 『난쟁이 휘파람소리』, 관찰 산문집 『고개 숙인 날들의 기록』, 체험적 창작론 『助詞에게 길을 묻다』, 전원에세이 『손!』 외 감귤기술전문서적 『온주밀감』, 『고품질 시대의 전정기술』 등
▲ 수상: 제1회 남제주군 으뜸군민상(산업, 문화부문), 중앙시조대상 신인상, 유심작품상, 이호우 문학상, 현대불교 문학상, 한국동서 문학상, 한국해양문학상 등
▲ 활동: 민족문학작가회의 제주도지회장 역임. 월간 《감귤과 농업정보》발행인(2001~2006), 월간 《시조갤러리》(2008~2018) 발행인. 한국작가회의 회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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