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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도는 18일 오후 2시 도청 2청사에서 ‘도립예술단 활성화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 도립예술단 활성화용역 중간보고회...호봉 통일, 수당 신설, 통합 사무국 등 제시

2008년 통합 이후 고쳐지지 않은 제주예술단(무용단, 교향악단, 제주합창단, 서귀포관악단, 서귀포합창단) 운영 문제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예술단 마다 제각각인 호봉 체계 통일, 각 사무국을 통합 관리하는 사무 조직 신설 등이 예술단 발전 용역에서 제시됐다.

제주도는 18일 오후 2시 도청 2청사에서 ‘도립예술단 활성화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2008년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제주·서귀포 공립예술단이 도립예술단 이름으로 통합됐지만, 하나된 기준 없이 운영돼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용역은 비영리 사단법인 연구기관 ‘문화다움’(이사장 이상일, 대표이사 추미경)이 맡았다.

용역 연구 기간은 지난해 10월 18일부터 올해 2월 17일까지 약 4개월이다. 5개 예술단 별 인식조사, 심층인터뷰를 진행했고 전문가 자문회의도 두 차례 가졌다. 

현장 조사를 통해 문화다움이 제시한 활성화 방안은 ▲예술단 통합 사무국 신설 ▲호봉체계 통일 ▲직급 고려한 보수 등급 체계 마련 ▲새로운 수당 신설 ▲평정제도 개선 ▲지휘자 임기제 개선 ▲명예퇴직제도 신설 ▲예술단 조례 개정 ▲연습·공연 공간 확충 ▲예술단·행정 소통 강화 ▲제주도정의 지원 확대 등으로 정리된다.

예술단 통합 사무국은 5개 예술단을 총괄하는 운영 조직인데, 제주도가 직속 관리한다. 기존 사무국 인력은 제주도 소속으로 편입하고, 부족한 기획·홍보 등 전문 인력도 확충한다. 시 문화예술과 아래 ‘공연사업지원국’을 두는 대전시립예술단 사례와 유사하다.

모든 예술단에 동일한 기준으로 호봉제를 적용한다. 보수 등급 체계는 각 예술단 마다 직급의 성격을 고려하지만 최대한 통일된 기준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1등급은 예술감독, 수석지휘자, 수석안무자가 속한다.

단원들의 소속감, 직무 만족 고취를 위해 다양한 수당을 만든다. 특히 수당은 평정 결과에 따른 평정수당, 명예퇴직 수당 등 다른 제도 개선과 연계돼 있다.

평정제도는 징계·해촉 수단이 아니라 예술 단원들의 기량과 전문성 향상 목적이라는 취지를 살린다. 평가 전형 위원에 예술감독, 수석지휘자를 포함시키고 우수한 단원에게는 인센티브(평정수당)를 제공한다.

지휘자 임기는 1인 최장 6년으로 정하는데, 2년씩 3회 혹은 3년씩 2회로 제시했다. 명예퇴직제도는 선순환적인 세대교체 차원이다. 구체적으로 고령 단원들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예술단 직속 문화예술아카데미 설립, 지역 내외 예술단원 파견제 도입, 예술단원의 사무국 행정단원 전환 등을 제시했다.

열악한 연습·공연 공간을 개선하기 위한 공간을 확충하고, 예술단과 행정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가칭, 도립예술단 협력위원회도 운영한다. 외부 전문가와 함께 제주 고유 공연을 개발하는 레퍼토리 개발위원회, 청소년·시민 문화 예술 아카데미 같은 내용도 추가됐다.

용역안을 발표한 추미경 문화다움 대표는 “조사를 하면서 제주예술단 문제가 다각화 돼 있고 바라보는 시각도 다양하다는 점을 실감했다”며 “예술단마다 상이한 기준을 동일하게 만들자는 것이지 표준화를 시키자는 게 아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지금이 아닌 앞으로 차차 정해질 것이다. 보수 체계만 해도 노무사와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보고회 현장에는 제주도부터 행정시, 예술단 관계자들이 대거 참가해 내용을 청취했다. "이런 건 2008년 특별자치도 통합할 때 진작 했어야 하는 과정"이라는 의견까지 나오는 등 전반적으로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참가자들은 각자 입장에서 보완해야 할 점을 개진했다. 

정인혁 제주교향악단 지휘자, 김혜림 도립무용단 안무자는 한 목소리로 지휘자·안무자를 임용직이 아닌 계약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지휘자는 “임용은 일방적인 관계이고, 계약직은 서로 조건과 의견을 절충하기에 보다 나은 지휘자를 불러올 수 있다”고 밝혔고, 김 안무자 역시 “최대한 빨리 계약직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진호 제주예술단 사무장은 “이번 용역을 추진하면서 각 예술단을 통합하는 '컨트롤 타워'가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소문으로 돌았다. 예술단 통합 사무국이 각 예술단의 자율성을 인정할 수 있을지, 자칫 컨트롤 타워가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이동호 서귀포관악단 지휘자는 “지역 음악 인재를 보다 많이 채용하기 위해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기존 예술단 운영, 체계를 사실상 그대로 이어온 불균형을 대대적으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견, 예술단의 프로그램 운영비 부족 해결, 담당 행정직 공무원이 교체되면서 문제가 반복되는 고질적인 문제 해소 등도 나왔다.   

김남윤 제주도 문화정책과장은 “이번 계기를 통해 행정과 예술단 모두 스스로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용역이 마무리되면 이것이 실행 가능한지 예산이 수반되는 것은 무엇인지 검증하고, 예술단 관계자와 실행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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